AI 서비스 기획/비즈니스

SOM, SAM, TAM 분석이란? 스타트업·기업가·기획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시장 분석 프레임워크

청함보리 2025. 4. 10. 21:54
반응형

신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서비스 아이디어를 기획할 때, 심지어 어느 기업의 주식을 살 때도
가장 먼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 회사.. 현재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 일까?”

이때 꼭 알아야 할 개념이 바로 SOM / SAM / TAM 분석입니다.
이 3단계 분석은 단순한 시장 크기 조사가 아니라,
도달할 수 있는 시장이 어디까지인지를 논리적으로 계산하는 핵심 성장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 규모에 대해 수치화를 하고 현 위치를 파악하여, 사업 방향이나 전략을 새로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SOM (Service Obtainable Market)

수익시장: 내가 지금 당장 확보 가능한 시장 점유율
SOM은 가장 현실적인 수치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이 목표로 할 수 있는 실제 고객 확보 가능 영역을 의미하죠.
예: “현재 국내 간편 결제 시장에서 1%만 점유하면 연 매출은 10억 원이다.”
이렇게 바로 수익시장을 계산해 볼 수 있는, 초기 단계에 확보 가능한 시장 규모를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수 기능만을 해야 하며, 핵심 타깃(고객)의 관점에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PMF(Product Market Fit) 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서비스가 시장 요구에 맞는지의 정도. 
즉, 초기 단계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정도, 그리고 확장 가능한지의 정도 확인이 필요하며
따라서 확실한 시장점유율 확보가 중요합니다.


2️⃣ SAM (Service Available Market)

유효시장: 내가 실질적으로 접근 가능한 시장, 비즈니스 모델
SAM은 SOM 단계에서 나아가 전체 시장에서 해당 제품/서비스가 차지할 수 있는 영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지리적, 기술적, 규제적 한계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내 간편 결제 사용자만 대상으로 한다면 TAM 중 일부인 SAM만을 대상으로 사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AI 기술을 접목하여 여러 분야가 복합적으로 엮인 경우, 객관적 추정이 힘들기에
페르미 추정이 계속 진행되어야 합니다.

페르미 추정(Fermi Estimate)이란?
어떠한 문제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논리적 추론만으로 짧은 시간 안에 대략적인 근사치를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전체를 두고, 어느 한 파트를 정확히 알기는 쉽지 않으니, 대략 어느 정도 인지를 근거와 추론으로 추청 합니다. 


3️⃣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시장 : 비즈니스가 적용할 전체 시장 규모
TAM은 가장 상위 개념으로, 이론적으로 내 제품/서비스가 진입할 수 있는 전체 시장의 규모입니다.
예: “글로벌 핀테크 시장 규모는 9조 달러다.”
하지만 TAM은 그 자체로는 실현 불가능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에 맞춰 범위를 좁히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 왜 중요한가?

VC(벤처캐피털) 투자자들은 이 3단계를 통해 사업의 현실성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TAM이 지나치게 작으면 “이건 성장성 없다”라고 판단하고,
  • SOM이 너무 이상적이면 “너무 낙관적이다”라고 의심합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창업자, 또는 신사업을 설계하는 기획자라면
SOM → SAM → TAM의 논리적 흐름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쏨 쌤 땀 분석 예시

과거 SOM/ SAM/ TAM 분석은 하나하나 기업정보와 뉴스, 자료들을 통해 찾아봤지만
GPT에 의해 세상이 더 똑똑해진 만큼 (물론 할루시네이션 등의 오류는 제외)
GPT에 기본  지표값과 기준들을 미리 입력하여 학습시키면, 그 기업의 분석을 상당히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SNOW와 카카오페이 모두 gpt로 분석해 본 결과입니다.

🧠 마무리 한 줄 요약:

“시장 규모는 숫자가 아니라 전략이다.”
SOM/SAM/TAM 분석은 그 전략의 언어입니다.

가장 기본이자 핵심이 되는 기업 분석 전략.
선택과 집중의 문제. 필수 중 필수입니다.

 

반응형